시 이야기 2010. 7. 31. 09:23

나의 시 <그룹섹스>를 최영미 시인이 표절하였다 / 송명호(오마이뉴스 블로거 고들빼기)


나의 시 <그룹섹스>가 최영미의 시 <지하철에서>로 표절 당하였다. 이 분노를 기록해 둔다. 먼저 자작시 그룹섹스를 소개한다. 덧붙인다. 내 책을 팔기 위한 수작이라고? 천만에, 내 시집은 어디서도 구하지 못한다. 단지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있을 뿐이다.



그룹 섹스 - 宋明鎬



가지고 싶지 모조리 뺏어 가

어차피 우리들이야

몸뚱아리 한 쪽 팔아 한 세상 바꾼 놈들이니

새벽부터 불법주차할 곳을 찾아다니며

걸어 다닐 자유마저 야금야금 말아서 먹고

강변도로의 으스름 안개까지 삼켜 버리는

자가용족들아

너희들에게도 별 볼일없는 것이 있다

아침 8시 신도림 지하철족

못난 어깨와 어깨를 맞부딪칠 때마다 평등해지고

김치 트림과 된장 트림이 만나서

탄산가스와 탄산가스를 나누어 가지면

호흡이 가빠질수록 황홀해진다

오늘따라 끗발이 좋구나

손잡이 대신에 몸과 몸으로 묶이었구나

방방한 엉덩이와 숫기 좋은 사타구니가 만나서

살과 살을 부비며 알맞은 사랑을 나눈다

때 맞추어 전동차는 새로운 회원을 빨아 들이고

왈칵거릴 때마다 짜릿한 오르가즘을 준비한다

캄캄하다 캄캄해

무표정한 콘크리트 벽만 희끗거리는

저리도 막막한 차창에 걸린 맥박소리여

희미한 눈동자 썩은 가슴을 타고 무엇을 바라 빨라지는가

지상에서는 걸어 다니는 자유가 점점 차단되리라

네깐놈들은 알 턱이 없지

수십 미터 지하 속에서 뒤집기를 꿈꾸며

하나됨의 운명이 그룹 섹스로 맺어질 적마다

이 어둠 속 노려보는 눈조리개들이 커진다는 것을

시문학 1989년 8월호 발표

// 1990년 8월 15일 새물결에서 시집 『바람에 찍은 혜초의 쉬임표』//



위의 시는 자작시이다. 당시로는 알고 지내던 출판사 대표(안광국)의 배려로 1990년에 책을 세상에 내었다. 그로부터 만 2년 후에 베스트셀러 시집이라는 최영미의 『서른 잔치는 끝났다』를 읽다가 온 몸이 닭털처럼 뽑히는 기분을 맛보았다. 당시에 나는 분노하였다. 최영미의 시집 속에서 나의 시를 표절하였다고 말할 수밖에 없는 시를 발견하였기 때문이었다. 표절이란 무엇인가. 표현, 내용, 발상 등에서 유사한 구절이 있음을 말한다.

이것은 법에다 호소해야 하는가. 한국인에게 법은 멀다. 분노가 숙지기를 기다렸다. 나의 시는 알려지지 않고 내 시를 표절한 시는 유명세를 타고 있을 때의 기분을 알겠는가. 이건 세월이 흐른다고 가라앉을 문제가 아니었다.

그 후에 창작과 비평에서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에 나의 시를 표절하였다고 문제를 제기하였다. 최영미에게서도 창작과 비평사에서도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나에게 남은 방법은 이런 거다. 내 시와 최영미의 시를 나란히 올리는 거다. 그리고 독자들과 평론가들에게 맡겨 두는 거다.

이 사이트의 흰흰산님이 최영미의 시와 에즈라파운드의 시를 비교하면서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한다는 말을 들으면서 또 야릇한 기분이었다. 최영미의 시집 중 다른 작품도 아니고 내가 문제로 삼는 표절시로 논문을 쓴단다.

시인은 누구나 같다. 황금도 권세도 싫어한다. 당시에 나는 문명(文名)이라는 것에 목숨을 건 편에 속하였다. 지금은 아니다만, 문명이 따라오지 ㅇ낳음을 알고 포기한 것이기는 하다만... 내 시는 알아주지 않고 내 시를 표절한 시가 유명하다면 그 시인의 마음이 편하겠는가.

당신의 시는 문학적으로 성공하지 못하였다고. 천만에, 서울대 국문학과에서 시를 가르치는 교수 김용직이 내 시집에서 딱 한 편을 칭찬하였다. 바로 문제의 시, <그룹섹스>이다. 김용직 교수는 안동이 고향이며 부친이 애국지사였다. 이만큼이나 보수적인 분께서 걸작이라고 평가 받은 시이다.


다음은 최영미 시인의 인적 사항과 문제의 시를 올린다. <지하철에서>는 5편이면 이 중에서 <지하철에서 5>에서 표절이 가장 심하다. 이를 먼저 올리고 모두 올린다.

대개 비슷한 시가 문제가 될 때 먼저 발표한 시를 뒤에 발표한 시가 표절한 것으로 간주한다. 나의 시는 1989년에 발표하였고 최영미의 시는 1994년에 첫 시집이 나왔다. 1989년 이전에 최영미 시인이 <지하철에서 1> 이하 5편을 발표하였다면 이를 증거물로 제시해 달라. 그 경우에 최영미 시인의 명예를 훼손한 것으로 법적 도덕적 책임을 질 수밖에 없다.
덧붙인다면 최영미 시인의 시는 <지하철에서> 시리즈가 가장 뛰어날 수도 있고, 이보다 다른 시들이 더 뛰어나서 고평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나의 표절 제기와 무관하게 평단의 평가를 받을 만한 시를 썼다고 생각한다.

표절이라고 주장하는 근거
1. 소재 _ 지하철에서 사람들이 빼곡하게 타는 상황과 서민들의 삶
2. 주제 - 지하철을 이용하는 서민들의 애환을 통한 계층적 대립
3. 표현 - 음식물 냄새나 트림 등
위의 3가지 측면에서 <그룹섹스>와 <지하철에서>는 동일하거나 유사하다.
시에서 이만큼 유사하게 쓸 수 있을까.



최영미

데뷔 1992년 창작과 비평

1992년 <창작과 비평> 겨울호에 '속초에서'등 8편의 시를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1994년 첫시집 <서른, 잔치는 끝났다>


지하철에서 5 - 최영미


그의 엉덩이와

나의 가슴이 기대며 벽을 쌓고

그의 신문과

나의 소설이 함께 흔들린다

그의 근심과

나의 불만이 차례로 혀를 차고

그의 하품과

나의 한숨이 나란히 입을 벌린다

그의 짜장면과

나의 비빔밥이 엇갈려 꾸륵대고


그의 고독과

나의 외로움이 서로 옷깃 여미는

오전 8시 지하철에선 아무도 말을 걸지 않지만


그의 시계와

나의 시계가 서로 줄을 맞추고

그의 인생과

나의 살이가 바둥대다 섞이며

천천히 우리는 늙어간다


그의 부처님과

나의 하느님이 함께 내려다 보시며

맙소사

나무관세음보살 ***




지하철에서 1 - 최영미


나는 보았다

밥벌레들이 순대 속으로 기어들어가는 것을


지하철에서 2 - 최영미


다음 역은 신림 新林역입니다

내리실 문은 오른쪽 옳은 쪽입니다

다음 역은....

안내방송이 이바구하는데 문득 나는

굳게 다문 왼쪽 입口로 나가고 싶어졌다

한번 그렇게 생각을 만드니

생각이 어설픈 욕망으로

욕망이 확실한 신념으로

휙휙 건너뛰는

왼쪽으로 왼쪽으로

돌아가는 고개,되돌리려는 아침

지각 10분 전,5분 전,아아 1분 전,

얼굴 없는 시간에 쫓겨

헤어무쓰 땀내 방귀 정액의 끈끈한

주소 없는 냄새들에 떠밀려

이리 흔들 저리 뒤뚱

그래도 악 ! 생각할 한뼘 공간 찾아

두 눈 흡뜨고 아둥바둥 무게잡는

나 혼자만 유배된 게 아닐까

지상에서 지하로

지옥철로 외로이 밀려난 게 아닐까

이런 의심 날마다 출근하듯 밥먹듯 가볍게 해치우며

가볍게 잊어버리며

철커덕,

다음 역은 신림 新林역입니다

내리실 문은 오른쪽 옳은 쪽입니다

다음 역은.....


지하철에서 3 - 최영미

땅 속에서 눌린 돼지 머릿고기처럼 포개진 너와 나, 우리는 원래 이곳의 주인이었던 돌과 흙만큼 단단히 서로를 붙잡을 수 있을까? 어머니인 대지, 마그마의 뜨거운 자궁에서 잉태된 돌보다 더 뜨거운 피로 지금 사랑하려는 사람들아 - 우리 위에도 땅이 있고 우리 밑에도 땅이 있다 우리 위에서 우리를 밟고 우리 밑을 우리가 밟는다 흑흑흑 우리는 너희를 밟았다 돌돌돌 우리는 너희를 깨부쉈다 죽였다 다시 살렸다 반듯하게 새옷을 입혀 계단을 깔고 벽을 세운 우리는, 이 땅의 주인들을 짓밟고 그들의 시체로 신도시를 건설한 우리는, 그들만큼 철저히 서로를 망가뜨릴 수 있을까 그들만큼 완벽한 하나가 될 수 있을까 그들, 돌과 흙보다 깊이 서로를 간직할 수 있을까?


지하철에서 4 - 최영미

세 여인이 졸고 있다

한 여인의 머리가 한 여인의 어깨에

한 여인의 어깨가 한 여인의 가슴에

한 여인의 피곤이 또 한 여인의 시름에 기대

도레미 나란히

세 남자가 오고 있다

순대 속 같은 지하철

데친 듯 풀죽은 눈알들 헤집고

삶은 듯 늘어진 살덩이 타넘고

먼저, 거지가 손을 내민다

다음, 장님의 노래 부른다

그 뒤를 예언자의 숱 많은 머리

휴거를 준비하라 사람들아!

외치며 깨우며 돌아다니지만

세 여인이 졸고 있다

세 남자가 오고 있다

오전 11시 지하철은

실업자로 만원이다

posted by 추월산
: